x90000000000000000000tip

신용점수를 높이고 싶을 때 활용 방법 5가지

iliiilii@ 2022. 5. 6. 13:24


1) 신용 거래를 오래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올라갈까요?


신용카드 개설 및 대출 등 신용거래 이력은 기간이 갈수록 신용점수에 긍정적으로 반영됩니다. 보증, 대출, 신용카드 등 적절히 신용거래를 하지 않을 경우에는 신용을 평가할 수 있는 정보가 부족하니 좋은 신용점수를 받기 어려운 편입니다.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선 연체 없이 꾸준히 신용카드를 사용하거나 신용점수에 맞는 우량 금융회사와 거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신용카드 갯수를 줄이면 신용점수가 올라갈까요?


신용카드 발급 건수와 신용점수는 서로 무관합니다. 신용점수 상승을 위해서는 연체 없이 꾸준한 신용카드 사용을 권장합니다. 나이스평가정보는 신용카드 지속사용( 6개월 이상, 매달 사용금액은 일시불 30만원 이상)은 신용평가 점수에 긍정적으로 반영 있습니다. 나이스지키미는 카드사로부터 매월 15일 이전, 전월 사용실적을 1회 입수하여 신용점수 평가에 활용합니다. 단 주의점은, 최근 6개월 내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이용은 신용평가에 부정적으로 반영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 체크카드보다 신용카드 사용이 신용점수 올리는데 도움이 되나요?


신용점수 평가에 체크카드 사용내역 역시 비중 있게 반영되고 있습니다. 단 여기에는 대출이 과다하지 않고, 연체 이력이 없는 체크카드 우량 사용자에 한한다는 조건이 따릅니다. 또한 최근 6개월 내에 현금서비스(단기카드대출) 이용 이력이 있는 경우에는 체크카드 사용내역이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 참고하세요.

 

 

4) 신용점수에 유리한 대출상환법이 있나요?


고금리 대출(대부업, 저축은행)은 대출금을 상환하고도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금리가 높은 대출부터 갚는 것이 신용점수를 관리 측면에선 도움이 됩니다. 대출상환 이후 연체없이 신용거래를 한다면 신용점수가 오를 수 있으나 대출 이전 신용점수를 회복하는 데에는 상환 후 일정 기간(3~5년)이 소요됩니다. 이 외에도 카드론, 캐피탈, 현금서비스는 신용점수 산출에 반영되는 정보이기 때문에 이용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5) 건강보험이나 공공요금 납부자료 제출이 도움이 될까요?


나이스평가정보는 비금융정보(공공요금, 건강보험료, 국민연금, 통신요금)자료 제출을 신용점수 평가시 가산점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2건 이상에 대하여 6개월 이상(최근 3개월 포함) 납기일에 맞춰 납부한 납부 내역을 나이스지키미에 등록하면 됩니다. 비금융정보 가산점은 개인상황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고, 신용카드 사용금액 등 금융거래실적이 등록되는 경우에는 비금융정보로 가산점이 적을 수 있습니다. 꾸준한 신용카드 사용으로 신용점수가 높아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신용점수 높일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1. 꾸준한 신용거래

2. 신용카드 거래 시 6개월 이상, 매달 사용금액은 일시불 30만원 이상 사용하기

3. 체크카드도 신용점수 평가에 도움이 됨 (단 연체 이력없고, 대출이 과다하지 않으며 6개월 내에 현금서비스가 없어야 됨)

4. 금리가 높은 대부업, 저축은행 대출부터 상환하기

5. 건강보험, 공공요금 납부 자료 제출